소득세율구간 꼼꼼히 확인하세요

직장인이어도 근로소득 외의 타 수익이 있다면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수입니다,
이 과세표준을 가지고 소득세를 산정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불성실신고 종류가 있지만 무신고의 경우에는 납부했어야 할 세액의 20%를 가산해서 납부해야하며 부정무신고를했을 경우 40%를 가산해서 납부해야합니다.
[소득세율구간]
안녕하세요.

소득세율구간
이렇게 과세표준, 소득세율구간에 따라서 소득세율구간 세액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소득세율 구간이 중요합니다.
과세형평 제고와 소득재분배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소득세 최고세율을 인상했습니다.

기존의 소득세율 구간은 그대로 두되, 10억원 초과 구간을 신설하고 해당 구간의 최고세율을 기존 42%에서 45%로 조정했습니다.[2022년 소득세율구간]
소득세율구간
소득세는 과세표준 * 세율을 통해 나옵니다.
여기에서끝이 아니라 누진공제액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주의할 점은 기타소득이 300만원을 넘으면 무조건 합산신고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누진공제액은 이렇게 산출된 소득세에서 해당하는 금액만큼을 공제해주겠다는 의미입니다.
이 새로운 기준은 2021년 1월1일부터의 소득분에 적용되어 내년 연말정산 시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종합소득세 세율을적용받는 것이 유리하겠죠.
예를 들어 기타소득과 근로소득을 합쳐4600만원 이하 과세표준에 해당된다면 종합소득세 세율은 15%지만 원천징수를 할 때는 20%의 세율을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득세율구간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급여내역서를 보다보면 여러 소득세율, 공제, 비과세 항목 등 어려운 용어들이 난무해서 실수령액만 대충 확인하시고 넘기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즉 실제소득세는 과세표준 * 소득세율구간 세율 – 누진공제액이 되는 것입니다.
근로소득 뿐만 아니라 기타소득, 연금소득 등 합산 소득이 있다면 분리과세, 종합과세 선택 여부에 따라 세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일 신고를 하지 않거나 부정확하게 신고할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는데요.
1200만원 이하 구간에서는 세율이 6%에불과하지만 5억원을 초과할 경우 무려 42%의 세율을 부과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4600만원을 초과한다면 24%의 세율 적용을 받기 때문에 분리과세를 받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가산세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잊지않고 꼭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겠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는 2020년 7월 세법개정안을발표했는데요.
합산소득이 이 과세표준의 구간에걸쳐있다면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분리과세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내라는대로 소득세를 납부해왔다면이번 기회에 자신의 소득세율 구간이 어디인지, 어떤 세율을 적용받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소득세율구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하는 과세표준 구간마다적용되는 세율이 다른데요.
직장인분들은급여와 함께 급여내역서를 받게 되실 텐데요.
과세표준이란 근로소득 전부에서 비과세, 근로소득공제(인적공제, 4대보험, 신용카드공제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말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